본문 바로가기

웹개발/Spring

[Spring] Maven repository의 위치 변경

첨부 파일 : settings.xml

Maven repository 위치 변경


프로젝트를 나가서 SVN 이나 깃으로 소스를 체크아웃 받는데, 
본인이 가지고 있던 프로젝트의 maven repository의 jar들이랑 
'부딪힐 것 같은 불안감에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 별로 repository를 가질수 있지?'
라는 의문을 갖고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다가 찾게 된 겁니다.

별도의 설정이 없다면 maven repository의 디폴트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젝트별로 repository를 갖게 하는 방법까지는 찾지 못했고, 
workspace별로 repository의 위치를 변경 할 수 있는 방법까지만 찾은 상황입니다.

※ 만약 프로젝트 별로 repository를 갖게 된다면 엄청난 낭비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jar 파일들이 여기저기 생길거니까요

만약 maven repository까지도 이클립스 및 자바파일 등과 함께 들고 다닐 수 있다면, 
pom.xml에서 jar파일 다운로드 받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셋팅도 훨씬 간편해 질거라 생각이 됩니다.

방법

1) maven jar파일들이 저장 될 repository의 위치를 정해 주세요.

저는 'C:/eGovFrameDev-3.6.0-64bit/maven/repository' <-- 이 곳으로 하겠습니다.

2) 여러분들이 정한 위치에 폴더들을 만들어 주시고, 제가 올려놓은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서 해당 위치에 넣어주세요.

첨부파일의 이름은 settings.xml입니다.

(▶ 다음에 언제든지 사용 할 수 있게 해당 첨부파일은 따로 잘 보관해 주세요)


위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3) settings.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주세요.

그러면 현재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글들이 써있을 겁니다.



4) localRepository 태그 안에 내용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제가 말씀 드린 maven jar파일들이 저장 될 repository의 위치의 경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태그 내에 경로를 적을 때(붙여넣을 때) 디렉토리별(파일별) 구분자는 역슬래시가 아닌 슬래시로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역슬래시가 되는지 안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뭐 아무튼 그리고 저장!

5) 이클립스를 켜서 maven repository 위치를 바꿔주는 셋팅을 해야합니다.

기존 워크스페이스의 repository의 위치를 바꾸고 싶으시면 기존 워크스페이스로 계속 진행하시면 되고, 그게 싫다 하시면 워크스페이스를 바꾸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Window] > [Preferences]


  • maven 탭에 User Settings 를 클릭해 주시고, 오른쪽의 User Settings 영역의 Browse버튼을 눌러주세요.


  • 누르시고 아까 우리가 저장해 놓은 settings 파일을 찾아갑니다.


열기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뀝니다.


아래 Local Repository의 위치가 바뀌면 잘 된겁니다.

그리고 Apply를 눌러주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컨펌창이 하나 뜨는데 yes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클립스 오른쪽 하단에 progress bar가 돌면서 해당 위치에 jar파일들이 들어갈겁니다.


jar파일 받는 데는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기다려주시고 다 끝났다 싶으면

우리가 정한 repository를 가보시면 jar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도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