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개발/API

[API] REST API 및 URL 요청 테스트! (POSTMAN)

POST MAN 소개

Advanced Rest Client 외에 또 다른 종류의 테스트 툴을  다뤄 볼까 합니다.

웹 개발을 하신다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POSTMAN" 인데 간단히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먼저 POSTMAN을 소개 해보면 REST API 나 URL요청, http프로토콜 등을 간편하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한마디로 웹 개발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AJAX 요청과 get, post 방식을 맘껀 테스트 하실수 있고,

현업 분들에겐 각종 API연동이나 여러 테스트 스트레스를 조금을 덜어 드릴 수 있는 툴입니다.


설치


먼저 https://www.getpostman.com/ 접속 하여 OS환경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곧... 크롬 확장 앱 지원은 중단한다고 합니다 ㅜㅜ)



- 설치 후 첫 메인 화면 입니다.



- 메인 화면에서 GET 부분을 클릭 하시면 다양한 메소드들을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중간에 REQEST를 보낼 URL를 작성하시고 SND 버튼을 누르시면 끝~!


테스트



테스트를 위해 맘껏 날려 볼수 있는 REST API 사이트 하나 소개 하겠습니다.






메인페이지에서 중간쯤 내려 보시면 리소스에 유저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클릭 하시면 위와 같이 데이터들이 쭈욱 확인 되시고 도메인 주소를 복사 한 후 이제 포스트맨에서 요청을 날려 보겠습니다.


* GET 방식 TEST
  -  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users 다음과 같은 URL을 입력해 주시고 SEND 버튼을 클릭 하시면


GET방식으로 요청을 한 결과 값이 보여지게 됩니다.

또한 결과 값을 json 형식 뿐만 아니고 xml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볼 수 있게 지원해주고 상태값 200 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GET 방식의 파라미터를 붙혀 볼까요?

1) GET Param Test


 Get 방식에서 파라미터는 직접 힘들게 URL 뒤에 붙혀 주실 필요 없이 SNED버튼 옆에 param을 누르시면 하단의 key value를 입력해주시면 알아서 파라미터가 생성됩니다.


파라미터로 id 2인 값이 리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POST


 POST 방식으로 변경 하시면 Body 부분이 활성화 되고 클릭을 하시면 form-data, raw, binary등의 형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raw 선택하시면 JSON, Text, XML등 data 타입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선택 한 값에 맞춰서 헤더 값이 셋팅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POST BODY 부분에 요청 하고 싶은 data를 셋팅 하시고 전송을 누르시면 리턴 값으로 201 상태 코드가 떨어며 요청한 리소스가 id 값을 가지고 리턴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API 테스트 예제


 SSO회원 통합 때 네이버 아이디로 API 발급 받은 키가 있어서 한번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는 친절하게 개발자 센터에서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누구나 키만 발급 받으시면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GET 방식으로 요청 URL + 키값을 넣어서 보내 보겠습니다.



이 때 추가로 설명 드리자면 우측 하단에 code 부분을 클릭해 보시면



입력하신 URL 에 따라서 자동으로 코드가 작성되어 보여집니다. 
지금은 javascript/jquery ajax 형식인데 초록색 박스를 클릭해보시면 다양한 방식으로 요즘 핫한 node 나 python ,go 같은 언어들도 볼 수 있습니다.




요청 후 리턴 값 입니다.
200 상태에 html 페이지를 받아 볼 수 있는데요.
너희들이 input hidden으로 숨겨놓은 값들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웹개발 > 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I] REST API 테스트,관리하기(REST Client Tool)  (0) 2018.05.26
[API] 보행자 경로 구현 (Tmap API)  (1) 2018.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