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개발/DB

[DB] 툴을 이용하여 개발에 필요한 샘플데이터 만들기

1. https://www.generatedata.com

개발을 하다가 간혹 테스트용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ex) 게시판을 만드는데 페이징을 테스트할 데이터가 필요하다 던지요

이런 경우에 테스트용 샘플 데이터를 쉽게 만들어 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사용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 사이트에 접속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샘플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폼이 뜹니다.




DATA SET 

샘플 데이터로 만들 컬럼명과 타입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타입은 숫자, 날짜, 이름, 전화번호, 국가, 회사 등 다양합니다.

EXPORT TYPES 

샘플 데이터를 어떤형식으로 보여줄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JSON 형식, HTML table 태그, XML, SQL 인서트 쿼리, 자바스크립트 JSON 등 여러가지 형식으로 출력 가능합니다.

하단 우측의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결과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은 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도 있고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구현 

1) SQL INSERT 쿼리 생성

아래와 같이 DATA SET과 EXPORT TYPES 설정해 줍니다.



위와 같이 설정한 후 우측 하단의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랜덤한 샘플 데이터가 SQL insert 쿼리 형식으로 화면에 출력됩니다.



Regenerate 버튼 왼쪽에 있는 돌아가기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입력한 양식을 유지한 채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JSON 형태 생성

하단의 EXPORT TYPE 부분을 자바스크립트로 변경 하였고 상단 DATA SET 에는 추가로 Date 타입을 Y/m/d( 2017/01/01 ) 형식으로 넣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 후 Generate 버튼을 클릭해 자바스크립트 JSON 으로 출력한 결과 화면입니다.



2. 자바

자바 코드로 샘플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Faker 라는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내에 pom.xml 파일에 아래와 같이 Faker 라이브러리 디펜던시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메인 메소드에 아래와 같이 Faker 객체를 선언하고 이름, 전화번호 등 샘플데이터를 만들어 봅니다.


Faker 객체를 생성할 때 인자로 넣은 Locale.KOREA 는 샘플 데이터를 한글로 생성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인자를 넣지 않으면 기본 영어로 샘플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샘플 데이터를 생성한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Faker 객체로 만들 수 있는 샘플 데이터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양하게 지원해주고 있는데, 한글 데이터는 일부 항목만 지원되고 있어서 아쉬운 점이 있네요.